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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에 생길 6개 철도망 노선도 8호선 별내선 연장 7호선 연장 도봉산옥정선 옥정~포천 광역철도 고양은평선 강동하남남양주선 송파하남선도시 개발 계획 2023. 3. 22. 10:56반응형
앞으로 경기도에 생길 핵심 철도망 6곳 노선 빠르게 알아봅니다.
먼저 8호선 별내선 연장 노선입니다.
8호선 별내선 연장 노선은
서울 암사와 남양주시 별내를 연결하는
총길이 12.8킬로미터 구간입니다.
경의중앙선과 경춘선은 물론
GTX B노선으로 환승 가능한 구리역과
별내역 등 6개 역이 설치될 예정입니다.늦어졌지만 어찌됐든 2024년 상반기 개통되면
남양주 별내 신도시와 다산 신도시 주민들이
강남으로 이동하는데 상당히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는 노선 중 하나입니다.그리고 별내역에서 노선이 끝나는 것이 아니고,
더 북쪽으로 연결해서 별내중앙역과 별내별가람역에서 4호선 환승까지 연장되면
진접이나 앞으로 개발되는 왕숙신도시의 주민들도
잠실이나 강남쪽으로 이동하는데 상당히 편리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두번째는 7호선 연장인 도봉산옥정선입니다.
도봉산옥정선은
서울 도봉산에서 양주 고읍동 15.1킬로미터를 잇는 노선으로
2026년말 완공목표로 추진되고 있습니다.
7호선 연장의 가장 큰 수혜지역인 양주 옥정신도시로
광역전철 하나 없는 열악한 교통환경이 개선될 전망입니다.세번째 역시 7호선 연장선인 옥정~포천 광역철도입니다.
옥정~포천 광역철도는
서울도시철도 7호선의 연장선인 도봉산~포천의 2단계 사업으로,
양주 고읍동에서 포천 군내면을 잇는 17쩜일킬로미터 구간에
정거장 4개소가 건설됩니다.옥정포천선은 올해설계발주 예정으로, 2029년 개통 예정입니다.
네번째는 고양은평선입니다.
고양은평선은
서울 은평구 새절역과
경기 고양시청을 잇는 철도로 총연장이 13.9킬로미터에 달합니다.
국토부와 고양시는 고양은평선을
현재 서울시가 계획 중인 서부선 경전철과 직결해서 운행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습니다.고양은평선이 완공되면 서울지하철 6호선과 3호선,
GTX A와의 연계가 가능해 덕양구에서
가장 중요한 교통수단으로 자리매김할 전망입니다.다섯번째는 강동하남남양주선입니다.
강동하남남양주선은
9호선 연장선으로 서울 강동에서 경기도 남양주 왕숙까지
총연장 18.7킬로미터를 잇습니다.마지막 여섯번째는 송파하남선입니다.
송파하남선은
서울 지하철 3호선 오금역에서
3기 신도시인 하남교산지구 거쳐
5호선 하남시청역을 잇는 노선입니다.
총 연장 11킬로미터로, 5개 정거장이 들어설 예정입니다.
교산신도시 입주민의 교통 개선은 물론
서울 지하철 5호선과 8, 9호선,
광역급행철도 GTX A노선과 연계해
수도권 동부지역의 광역교통 편의가
크게 늘어날 것으로 기대되는 노선입니다.지난 2021년 6월 정부가 발표한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된 경기도 철도 노선은 모두 21개.
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기대합니다.반응형'도시 개발 계획' 카테고리의 다른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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