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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 철도망 양산선 사상 하단선 BuTX 부산항선 노선 정차역 개통 계획도시 개발 계획 2025. 6. 21. 15:46반응형
부산에 생길 핵심 철도망 노선 알아봅니다
먼저 양산선 개통입니다.
양산도시철도는
부산광역시 금정구 노포동의 노포역에서
경상남도 양산시 북정역을 잇는
11.4km 노선입니다.
양산선은
북정동과 신기동을 지나 종합운동장,
남부동 양산시청과 동면 사송,
부산 노포동을 연결하며
정거장은 7곳에 설치됩니다.양산선의 확장선은 이뿐만이 아닙니다.
양산선은 부산도시철도 1호선과 2호선을 이어줍니다.
양산선은 1호선 노포역에서 사송지구를 거쳐
양산시청을 지나,
부산 2호선 양산종합운동장과
북정동을 잇는 노선이기 때문입니다.먼저 지어진 부산 도시철도 2호선 양산 구간이
양산시 남서부의 양산신도시 지역을 통과했다면
이 노선은 주로 중앙동, 삼성동 등
양산시 구시가지 지역을 잇는
노선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2026년 양산선이 개통되면
부산과 양산 간 교통이 크게 편리해져
지역 발전이 가속화할 것으로 기대됩니다.두번째는 사상 하단선 개통입니다.
사상하단선은
사상역에서 하단역까지
7개 정거장을 지나가는
총연장 6.9km길이 노선입니다.
부산도시철도 사상~하단선은
사상역에서 지하철 2호선과 김해경전철 연결되고
하단역에서는 지하철 1호선 연결됩니다.2026년 말 계획대로 이 노선이 뚫리면
서부산권의 상습 정체구역 교통난을 해소하는 건 물론
사상에서 하단, 녹산으로 이어지는
서부산권 도시철도망 완성을 위한
시작점이나 다름없습니다
현재 4호선까지 운행되고 있는 부산 도시철도의
사실상 5호선이 되는 셈입니다.사상 하단선과 이어지는
하단~녹산선도 뚫립니다.
하단 녹산선은 2030년 개통을 목표로
하단역에서 녹산국가산업단지까지
총길이 13.47km를 연결하는 노선으로,
총 11개의 정거장이 계획됐습니다.사하구 하단에서 을숙도와
강서구 명지국제신도시를 지나
신호동과 녹산공단까지 이어지는
하단~녹산선 도시철도는
앞서 언급한 현재 건설 중인
하단~사상선과 연결됩니다.
당초 고가 방식으로 진행하려던
명지신도시 구간도 지하화로 확정돼
명지국제신도시 등
서부산권 주민들의 대중교통 환경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기대됩니다.네번째는 부산 도심을 동서로 빠르게 이어줄
부산형 급행철도 이른바, 'BuTX'입니다BuTX는
지하 40m 이상 깊이로 내려가는 대심도 형태로
여기에 ′수소전동차'가 투입됩니다.
BuTX 노선은
가덕도신공항과 오시리아역을 잇는
총길이 54km 구간에 정거장 7개가 들어섭니다.급행철도라는 명칭답게 이동 시간도 빠릅니다.
정차시간 등을 포함하는 표준 속도인
시속 111㎞ 가량으로 운행할 경우
가덕신공항에서 부산역까지
기존 1시간 가까이 걸리던 이동 시간이
25분 가량으로 단축됩니다.
특히, 정거장에는 도심 환승 정거장인
'부전역'도 추가됐습니다.부전역을 추가 경유하면 지하철 1호선과 2호선 등
서면에 있는 많은 유동 인구를 수용할 수 있고
부전역과 서면역이 600m 거리로
지하상가와 연결이 되어 있어
부전마산 복선전철과
동해남부선 환승 수요까지 품을 수 있습니다.
앞으로 울산과 마산, 창원까지
차세대 부산형 급행철도를 연결해
부울경을 30분대로 잇는
광역경제 생활권이 되는 셈입니다.특히, 서울에서 ktx를 타고
부산역에서 내려서 해운대로 갈 경우
현재 40분이 소요되지만 butx 운행되면
10분대에 해운대가 가까운
센텀시티에 도착할 수 있습니다.
butx는 지하 40m 이상 대심도를 뚫고,
국내 최초로 시속 150km로 달리는
친환경 수소 철도 차량이 투입되기 때문입니다.부산도시철도 부산항선은
영도구 태종대에서 시작해
중앙역과 북항, 남구 우암 감만동을 경유해
경성대, 부경대까지 41개 정거장을 돌며
총길이 24.2km를 연결하는 노선입니다.부산의 원도심인 영도구와 중구, 동구,
남구의 해변길을 잇는 노면전차인 셈입니다.
이 노선이 뚫리면
영도구와 중구, 동구는 물론,
남구 등 원도심 지역이
15분 생활권으로 연결될 것으로 기대됩니다.반응형'도시 개발 계획' 카테고리의 다른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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